체계화된 내용 중심으로 교육결과를 상대적으로 비교하고 단계적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일방적으로 적용한다.
이상적으로 아동의 인격발달이 중요함을 인식하며 유아의 흥미경험을, 결과보다는 과정을, 성인주도보다는 유아주도의 활동을 찬성하는 경향성을 보인 것이 바람직하며 유아중심적 교
유아를 포함한 교육개혁을 시도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1998; Oberhuemer & Ulich, 1997). 영국의 경우 국가가 유아교육에 대해 불간섭주의를 주장하여 왔지만 1997년에는 사회 복지적 차원에서 저소득층 유아의 국가적 지원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교육과 보육을 통합한 Sure Start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되었다.
교육적인 배려와 모델링이 기초가 되어야 함을 뜻한다.
가정이나 부모의 경우도 보육시설에서 준비하는 부모교육과 가정통신문 등을 참조해서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함께 해야 한다. 보육시설에서 건강관리를 해 준다는 믿음으로 가정이나 부모가 책임을 등한시하게 되었을 땐 영, 유아에게 24시간 중
교육과정 운영 간의 불일치 현상을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제 1차 교육과정의 경우 교육과정 모델은 경험중심, 생활중심이었고, 내용영역은 교과중심, 그리고 교육과정의 중점 방향은 사회․정서적인 예능활동이었다. 제 2~4차 유치원교육과정은 발달중심의 교육과정 모델을 채택하였음에도 유아
Ⅰ. 개요
초․중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 개정 ≒ 교과서의 개정’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유치원의 경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 ≒ 유아교사 활동 자료집 발간’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다. 교사 중심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초․중등 교육은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아동들이
활동의 기초가 된다(이숙재, 이봉선, 김경란, 2002). 이런 탐색활동은 표현과 감상활동과 함께 유아들에게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을 탐색활동의 주제, 하위영역, 미적 요소에 따른 분포나 탐색활동의 특징을 분
유아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무엇을 만드는 것은 각자 생각하고, 느끼고, 지각하는 것을 자기 뜻대로 표현하거나 제작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에게 미술이란 의사소통의 수단이며, 즐거움의 원천인 동시에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내면세계를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유치원교육과정의 교육목
Ⅰ. 개요
각 나라 유아교육제도는 그것이 교육이건 보육이건 그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적 사건과 밀접한 관련 하에 역사적으로 발달되며 형성되어 오고 있다. 특히 OECD 주요국들은 인간의 발달과정 중 역사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무관심 속에 방치되거나 소외되기 쉬운 어린 아동의 교육과 양육의 중
유아 미술 활동에서는 표현 활동과 감상 활동을 균형 있게 연계하여 지도해야 한다(이숙재 외, 2002).
이에 본 발표에서는 유아미술 감상활동의 내용을 감상활동의 영역과 방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현재 유아교육에서 행해지고 있는 감상활동을 유치원교육과정 지도자교집(교육부,2000)과 유아미